바너클의 기능과 도입 목적은?
2025년부터 불법 주차 차량을 단속하기 위해 '바너클'이 도입될 거예요.
바너클은 높은 압착력으로 차량을 제어하여 운전이 불가능하게 만든답니다.
바너클을 제거하려 할 경우 경고 알람이 울리고, 계속 무시하면 차량 유리가 깨질 수 있으며, 운전 중 외부로 얼굴을 내밀면 GPS가 경찰에 실시간 알림을 전송해요.
바너클을 해제하려면 QR코드나 전화로 벌금을 납부하여 비밀번호를 얻어야 해요.
이 시스템은 2015년부터 미국에서 사용되어 큰 인기를 끌고 있죠..

1.1. 바너클 도입과 작동 원리
- 바너클은 불법 주차 차량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가 도입을 논의 중인 장치로, 노란색 직사각형 형태로 차량 앞유리에 부착된다 .
- 바너클은 340kg의 압착력을 가져 웬만한 사람의 힘으로는 제거가 불가능하며, 시야를 차단하여 운전을 불가능하게 만든다 .
- 억지로 바너클을 제거하려는 시도 시 알람이 울리고, 무시할 경우 차량 유리가 깨질 수 있다 .
- 운전자가 창문 밖으로 얼굴을 내밀고 움직이면, 내장된 GPS가 실시간으로 경찰에게 경고를 보내 처벌을 받게 된다 .
- 바너클을 해제하려면, 벌금을 납부하고 비밀번호를 받아야 하며, 그 후 안전하게 해제할 수 있다 .
1.2. 바너클의 현황과 기대 효과
- 바너클은 2015년부터 미국에서 사용되었으며, 현재는 미국 전역으로 인기가 확대되고 있다 .
- 한국에서도 불법 주정차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바너클의 도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증가하고 있다 .
- 현행 한국의 불법 주정차 벌금은 3만 원 수준이고, 벌점도 없어 재발 가능성이 높다 .
- 대다수 시민들이 바너클의 빠른 도입을 응원하며, 벌금 이상의 강력한 조치를 기대하고 있다 .

발광 차선이 도입되는 이유는?
주차장 부족 문제가 존재하지만, 불법 주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필요해요.
비나 눈이 오는 날, 차선이 잘 보이지 않아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는데, 이 문제의 원인은 도색 업체가 저질 페인트로 작업했기 때문이죠.
앞으로 발광 차선이 도입될 예정으로, 이는 낮에 빛을 흡수해 밤에 발산하는 축광 기술을 사용할 거예요.
발광 차선에는 두 가지 방식이 있으며, 하나는 기존 차선 위에 새로운 차선을 덮는 방식이고, 다른 하나는 신소재를 이용해 전기를 주입하는 방식이에요.
발광 차선은 가로등이 없는 언덕길이나 사고가 잦은 지역에 우선적으로 적용될 계획이죠..
2.1. 발광 차선의 도입
- 차선 도색 업체들의 부정 행위로 인해, 차선이 잘 보이지 않아 사고가 많아졌다 .
- 발광 차선이 도입되어 이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
- 발광 차선은 축광 기술을 사용하여, 낮에 공기 중의 빛을 흡수하고 밤에 발광하여 가시성을 높인다 .
- 두 가지 종류의 발광 차선 방식이 존재하며, 기존 차선 위 덧씌우기와 전선에 전기를 주입하여 빛을 나오는 방식이다 .
- 적용 시 가로등이 있어도 차선이 보이지 않는 언덕길이나 사고 빈도가 높은 지역에 우선 도입될 예정이다 .

무인주차 로봇과 스마트 톨링의 의의는?
무인주차 로봇이 2025년 하반기부터 마트와 백화점에 도입되며, 차량을 자동으로 주차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주차 난이도를 해소할 수 있어요.
주차 로봇은 차량 밑으로 들어가 자동으로 주차를 수행하며, 한국의 주차장 구조에 맞게 제작되어 기존 기계식 주차장보다 낮은 설치 비용으로 운영될 수 있죠.
현재는 QR 코드를 사용해 빈 자리를 찾지만, 추후 무선 센서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이 있으며, 공영 주차장에 먼저 보급될 예정이다요.
스마트 톨링 하이패스가 새롭게 도입되어 고속도로에서 톨게이트를 통과할 때 정체를 줄일 수 있는 시스템으로 운행될 예정이에요.
이 시스템은 차량 번호를 인식하여 모든 차량이 멈추지 않고 주행 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게 하여, 고속도로에서의 정체와 스트레스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죠..
3.1. 무인주차 로봇의 도입
- 최근 자동차의 수는 증가하고 있지만, 유효 주차 공간은 줄어들어 주차난이 심각해지고 있다.
- 2025년 하반기부터 무인주차 로봇과 AI를 활용한 주차장이 마트와 백화점에서 도입될 계획이다. 사용자는 차량에서 내려놓기만 하면 로봇이 주차를 해준다.
- 무인주차 로봇은 차량 밑으로 들어가 차량을 들어 올려 회전시켜 빈 공간에 주차하는 방식으로 작동된다.
- 중국에서는 이미 여러 해 전부터 무인주차 로봇이 사용되고 있으며, 국내에는 처음 도입될 예정이다.
- 무인주차 로봇은 기존의 기계식 주차장보다 설치 비용이 적게 들어가고 이미 있는 주차장에 쉽게 설치할 수 있다.
3.2. 무인주차 로봇 시스템과 업그레이드
- 현재 무인주차 로봇은 주차장 바닥의 QR 코드를 이용해 빈 자리를 찾고 있으나, 무선 센서를 사용한 시스템으로 업그레이드 예정이다.
- 설치 및 유지 비용 때문에 공영 주차장에 먼저 도입될 예정이며, 일반 아파트에 도입되면 주차난 해결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 주차난으로 인한 이웃 간의 다툼과 불편함이 없어지길 기대한다.
3.3. 스마트 톨링 하이패스의 도입
- 새로운 톨게이트 시스템의 도입으로 주행 시간이 크게 줄고 톨게이트 통과 시 정체가 사라질 예정이다.
- 기존에 사용되던 TCS, 하이패스, 다차로 하이패스 방식은 통과 이후 합류 지점에서 정체를 일으켰다.
- 스마트 톨링 하이패스는 기존 톨게이트를 제거하여 차가 멈추지 않고 번호 인식을 통해 주행 속도로 톨게이트를 통과할 수 있게 한다. 이 시스템은 레이저 감지기와 영상 인식 기술을 활용한다.
- 2025년 5월 27일까지 일부 구간에서만 운행되며, 이후에는 전국으로 확장될 계획이다.
- 이 시스템이 잘 시행되면 고속도로에서의 정체와 병목 현상이 줄어들어 운전자의 스트레스도 감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2025년 면허 및 공회전 규정은?
2025년부터 이종 보통 면허 소지자가 일종 보통 면허로 갱신할 때, 자동차 보험 가입 증명서와 자동차 등록증을 제출해야 해요.
현재 장롱 면허를 보유한 사람들도 7년 무사고 기준이 적용되며, 운전 경험이 없는 경우에도 일종 면허로 전환이 어려워질 수 있죠.
경기도에서는 2024년 7월부터 5분 이상 공회전을 금지하며, 적발 시 과태료 5만 원이 부과된답니다.
인천은 2025년부터 공회전 제한 지역을 전체로 확대하고, 제한 시간을 3분에서 2분으로 줄일 예정이에요.
이러한 규정들은 시기별로 시행될 예정이므로 운전자는 미리 숙지하는 것이 유익하죠..
4.1. 장롱 면허 갱신 조건 변경
- 2025년부터 일종 보통 면허 갱신이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 .
- 지금까지는 이종 보통 면허는 7년간 무사고일 경우 적성 검사만으로도 일종 보통 면허로 갱신이 가능했다 .
- 새로운 규정에 따라, 면허 갱신 시 자동차 보험 가입증명서 및 자동차 등록증 제출이 필요하게 된다 .
- 이 새로운 규정은 2025년 초에 시행될 예정이므로, 관련 내용을 참고해야 한다 .

4.2. 공회전 제한 시간 및 지역 확대
- 경기도에서는 2024년 7월부터 아파트 단지 내 지하 및 지상 주차장에서는 5분 이상의 공회전이 금지된다 .
- 공회전 제한 규정을 위반할 경우 과태료 5만 원이 즉시 부과된다 .
- 인천은 2025년부터 공회전 제한 지역을 인천 전체로 확대하며, 제한 시간을 3분에서 2분으로 단축할 예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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